어시밀레이션(Assimilation)

어시밀레이션(Assimilation)

정의 : 어떤 심적 요소가 다른 요소를 자기와 동일화하는 작용.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경영학적 정의 : 신임 리더가 조직원과 상호작용을 해서 새로운 업무와 조직에 잘 적응하도록 만드는 과정과 제도

즉, 어시밀레이션은 신임 리더를 위한 제도이다. 신임 리더에게 왜 어시밀레이션이 필요할까? 리더십 전문 연구기관인 CLC가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신임 리더의 절반이 경영에 실패해 3년 만에 조직을 떠난다. 특히 외부에서 영입한 신임 리더는 떠나는 확률이 더 높다. 신임 리더로 뽑힌 사람들은 대부분 탁월한 역량과 경험을 가졌을텐데 왜 이런 일이 생길까? 일단 아래 그림을 보자



그림에 따르면 신임 리더는 자신의 역량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더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 이것에 의해 실패하고 다른 곳으로 떠나게 된다. 신임 리더는 부임 초기에 조직 구성원들과 만날 여유를 갖지 못한 채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할 경우가 많다. 따라서 어시밀레이션이 꼭 필요하다.

아래의 그림은 신임 리더가 부임하고 나서 어떤 모양으로 조직의 가치가 움직이는지 나타내고 있다.


평균적으로 이런 그림을 나타내고 신임 리더가 소비한 가치의 합과 창출한 가치의 합이 같아지는 시점이 평균 6.2개월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이 손익 분기점을 더욱 앞당겨 조직의 이익이 최대한 빠른 속도를 내며 나타나도록 하는 어시밀레이션이 신임 리더를 위해 꼭 실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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